정부지원사업 합격 핵심 노하우 2가지

행정사 가이드북
2024-10-06

정부의 여러 지원사업이 존재합니다.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빠른 정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합격하는 것입니다. 정부지원 사업에 합격할 수 있는 핵심 꿀팁은 지원자와 심사위원이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서에도 합격의 공식이 존재합니다. 이 공식을 따른다면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이 조금이라도 올라갑니다. 



1. 최적화된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모든 정부지원사업은 사업계획서가 기본입니다. 최적화된 사업 계획서 하나만 있으면 모든 정부지원사업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업계획서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파트가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PSST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 PSST 양식 최적화

정부지원사업의 이름은 각각 다르지만 사업계획서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 항목들은 거의 동일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양식은 PSST라는 주요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양식만 잘 작성한다면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을 신청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사업계획서만 잘 작성해 놓으면 다른 정부지원사업에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작성할 때 제대로 작성을 해야합니다. 특히, 평가 비중이 높은 문제인식과 실현 가능성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평가 항목
평가 항목
세부 내용
평가 비중
Problem
문제인식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목표시장(고객) 현황분석
30%
Solution
실현가능성
아이템 현황(준비 정도), 아이템의 실현 및 구체화 방안
30%
Scale-up
성장전략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화 추진 성과, 사업화 추진 전략, 일정 및 자금 운용 계획
20%
Team
기업 구성
기업 구성 및 보유 역량, 중장기적 ESG 경영 도입계획
20%


1.1.1 문제인식(Problem)

문제인식은 창업자 또는 사업자가 인식하고 있는 시장(고객)의 문제나 애로상이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제공할 수 있는 혜택 또는 가치 등을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이때 외부적, 내부적 배경 및 동기를 자신의 경험을 통해 발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템이면 더욱 좋습니다. 심사위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해당 아이템이 얼마나 큰 사회적 문제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기사 또는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급성과 중요성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1.2 실현가능성(Solution)

실현가능성 파트에서는 위의 문제인식 부분에서 정의된 시장(고객)의 요구를 어떻게 해결하여 실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해당 기술 또는 제품, 서비스의 세부 실현 방안을 작성하게 됩니다. 

첫째, 아이템을 기반으로 이를 개발하기 위해 현재까지 기획 또는 제작한 이력을 작성합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실적과 시장의 반등 등을 작성하면 됩니다. 

둘째, 앞으로 추가적으로 실행 또는 생산할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기능, 성능, 디자인 등 세부적인 내용을 작성하고 최종 산출물에 대한 부분도 같이 작성합니다. 


1.1.3 성장전략(Scale-up)

사업 아이템을 어떻게 사업화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과 사업화 단계에서 추진하는 목표, 일정, 자금 등을 종합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세부적으로는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이라는 큰 3가지 주제로 작성하면 됩니다. 


1.1.4 기업구성(Team)

기업구성에서는 사업을 잘 추진할 수 있는 구성둰들의 역량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기술 또는 서비스 등 외부 협력 기관에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계획 또는 진행되어 있는지를 작성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지원사업을 받으려는 수요는 많습니다. 하지만 자금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수많은 지원자 가운데 기업이 성장하면서 사회에 긍정적이고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업 아이템 및 기업을 지원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ESG 전략을 선택이 아닌 필수로 넣어야 합니다. 


1.2 최적화된 사업계획서 재활용하기

잘 만든 사업계획서 하나만 있으면 바우처, 스마트 등 각종 지원사업과 벤처기업인증에도 활둉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R&D, 창업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수출바우처 등 지원사업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앞에 설명한 모든 지원 사업들이 PSST 방식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기업 스펙 갖추기

지원자가 가진 역량을 우리는 스펙이라고 합니다. 투자자인 정부 입장에서 아무런 스펙이 없는 지원자와 어느 정도의 스펙을 갖춘 지원자 중 누구를 선택할까요? 당연히 어느정도의 스펙을 갖춘 지원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취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스펙은 자격증이 될 것입니다. 회사와 관련된 자격증 즉 스펙을 많이 갖추고 있는 지원자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증을 갖추고 있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은 비교 대상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런 인증없이 정부지원사업에 도전한다는 것은 100미터 달리기에서 인증이 있는 기업은 20미터 앞에서 뛰는 것이고 인증이 없는 기업은 첫 출발점에서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과연 누가 100미터 달리기에서 승리할까요?


2.1 대표적 인증 갖추기

연구소 또는 연구전담부서 설립, 벤처기업 인증, 이노비즈, 메인비즈, 소재부품, 뿌리기업, ISO, ESG 등


2.2 기술 특허 갖추기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및 상표 등록, SW 저작권 등